청소년기는 또래와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성숙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확립하고 확장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나치게 수줍음이 많은 경우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 높고 친구 사귀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서 친구를 사귀지 못하거나 친구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혹은 친구관계에서 지나치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거나 사소한 의견 차이도 적절한 의견 조정이 어려워서 말다툼이나 싸움으로 이어지게 되어 친구관계에서 잦은 갈등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를 들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친구 관계에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거나 상대의 작은 거절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처를 받으며 친구관계에서 거절당할 것이 두려워 늘 자신의 의사를 굽히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학업에 충분한 에너지를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 성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따돌림 등의 집단적 괴롭힘의 희생이 되기 쉬우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위축되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